본문 바로가기

개발/AWS

[AWS] AWS 프리티어 적용 여부 & 남은 기간 확인

반응형

# 들어가며


이전에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AWS)를 가입하여 1년을 무료로 사용하는 AWS 프리티어 사용법을 간단하게 포스팅 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도 적혀있는 것 처럼 사용자 페이지에 가도 프리티어가 적용되어있다는 사실만 알려 줄 뿐 이메일을 찾는 방법 외엔 이렇다 할 방법을 모르겠어서 이 방법이라도 공유를 해봅니다.

 

# AWS 프리티어 세부 정보


먼저, 1년의 무료체험이라고 홍보하는 프리티어는 사실 100% 완벽한 무료체험은 아닙니다(?!). 프리 티어 세부정보 페이지를 참조하면 아래와 같은 프리티어 세부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프리티어 세부 정보

사진에서 확인하면, 각각 클라우드 컴퓨터 매월 750시간( 31일 * 24시간 = 750시간 )으로, 매달 몇개를 생성하든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 한 것 같지만, 각각의 EC2는 각각의 이용시간을 소모합니다. 즉, 1개의 EC2 사용하면 1년을 온전히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지만, 여러개의 EC2를 사용하려는 목적이라면 한달에 초과만큼의 클라우드 컴퓨팅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리소스 및 데이터 관리가 되어야 효율적인 프리티어 이용이 가능합니다. 프리티어 사용 한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해당 링크를 참조 합니다.

 

# 프리티어 적용 여부 확인


먼저, AWS의 홈페이지 내에서 현재 계정이 프리티어 적용 계정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결제 대시보드

  • 본인의 메인화면에서 계정을 클릭하고, 내 결제 대시보드를 클릭

  • 결제 비용관리 대시보드 최하단의 경고 및 알림창에서 프리티어 적용 여부를 확인

 

# 프리티어의 남은 기간 확인


프리티어의 남은 기간을 추측하기 위해선, 1차적으로 메일을 확인하는것이 가장 완벽하지만 각 월별로 비용 결제가 진행되는 AWS의 영수증 특성으로 일년의 기간을 추려낼 수 있습니다.

AWS 청구서

그대로 비용 관리 대시보드에서 왼쪽 메뉴의 청구서를 클릭하여, 날짜탭을 클릭하면 현재 로그인중인 계정이 언제부터 AWS를 사용했는지 청구서 날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날짜를 최하단으로 내려서 언제부터 계정의 청구서가 발생했는지 확인하고, 해당 날짜부터 1년간을 계산하여 대략적인 AWS 프리티어의 남은 기간을 계산 가능합니다.

 

# 마치며

그냥 알람이나 계정명 옆에 표시해주면 편하잖아..

 

# REFERENCES (참고 자료)

  1. 프리티어 세부  정보
  2. 해당 확인 방법의 AWS 프리티어 원문 글
  3. 프리티어 한도 원문 글
  4. AWS 프리 티어 FAQ 

반응형

'개발 >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AWS 가입하기 (AWS 프리티어 가입하기)  (0) 2019.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