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AWS

[AWS] AWS 가입하기 (AWS 프리티어 가입하기)

반응형

서론 (AWS란, 그리고 AWS가 필요한 이유)

AWS ( Amazon Web Services ).. 아마존 (우리가 아는 그 아마존)에서 서비스 하고 있는 말그대로 웹 서비스들 (보통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등)을 지칭합니다. 아마존은 "세계 최대 규모의 쇼핑 중개업"이라는 타이틀에서 해당 리소스들을 사용하여 웹 서비스라는 형태로 일반적인 클라우드 컴퓨팅에서부터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기계학습, IoT 등.. 여러 서비스들을 AWS라는 시스템을 통해 제공함으로, 세계 1위의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나 스타트업, 기업의 입장에서 "서버 구축"이라는 문제는 꽤나 큰 과제입니다. 이 사업이 성공할지 실패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당장 비싼 금액을 지불하고 자체적으로 서버를 구입하여 구축 하여 자체적으로 유지하거나, 대신 IDC에 서버를 맡겨버리기가 이래저래 큰 리스크를 발생시켰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해법으로 많은 기업들이 AWS를 찾으며 콘솔을 통해 원하는 리소스만큼을 대여하고, 비용을 지불하고, 사업이 확장 가능성이 안보이면 쉽게 철거하는 방법으로 많은 스타트업, 그리고 그 규모로 인해 크고 작은 기업들이 이미 AWS에 많이 발을 들였습니다.

저는 개인적인 공부 목적으로 "서버"의 필요성을 느끼던 중 AWS의 사용이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었고, 또한 개인사용자로 가입하면 얻게되는 1년간의 무료 리소스(단, 어느정도의 리소스 스펙에 한계가 있습니다.)인 "AWS 프리티어"에 매력을 느껴서 사용하던 중 다른 분들도 쉽게 서버를 접하고 구축하고 더 간편하게, 그리고 직접 느껴가며 개발하면 참 좋겠다고 생각하여 해당  글을 작성 합니다.

가입 하기

1. AWS 무료 계정 생성

AWS의 주소( https://aws.amazon.com/ko/ )를 확인하여 일단 "무료 계정 생성"을 해야 합니다. 


2. 기본 정보 입력

계정 생성을 하기 위해 필수 정보(이메일, 암호, 계정이름(닉네임)을 입력 합니다.) - 기본적으로 한글화가 일정부분 되어있으나 기본은 "외국 서비스"기 때문에 계정 이름(닉네임)은 영어로 작성해야 합니다.


3. 상세 정보 입력

계정 유형은 "개인"으로 선택하고, 나머지 상세주소를 입력하는데 여기서 주소 또한 영어로 작성해야 합니다.

(영문 주소 확인 방법은 https://blog.bin-e.me/22를 참고 합니다.)


4. 결제 정보 입력

기본적으로 1년은 무료로 사용하는 "프리티어"로 사용 할 계획이지만, 그 이후로는 리소스를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결제가 가능한 직불 카드를 1개 이상 등록해야 합니다.


5. 본인 확인

비용과 관련되어서 그런지 본인확인을 꽤 철저하게 합니다..


6. 확인 코드 입력

확인 코드 입력


7. 확인 완료

인증 성공


8. 플랜 선택

지원 플랜을 "무료"로 선택 합니다.


9. 가입 완료

가입완료 후 다시 홈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후 "콘솔에 로그인"을 사용하여 AWS에 방금 생성한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10. 로그인 화면

로그인 화면에서 정보(방금 가입한 계정 정보)를 입력.


11. AWS 로그인 후 콘솔 접근 완료.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완료되면 해당 화면과 같은 "AWS 콘솔"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

AWS를 기본적으로 가입하게 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해당 카테고리의 글에서 AWS의 몇몇 사용법과 다른 서비스들과의 응용을 해 볼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프리티어는 가입과 동시에 1년을 카운트하며, 불편하게도.. AWS는 별다른 종료 공지나 알림을 주지 않습니다..(1년 이후 종료되면 갑자기 한달에 몇 천원씩 리소스 사용료가 발생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디에 기억 할 수 있도록 프리티어 기간을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ㅠ

반응형

'개발 >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AWS 프리티어 적용 여부 & 남은 기간 확인  (3) 2019.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