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Git, Github

[Git] 윈도우(Windows)에 깃(Git) 설치하기 (version 2.21.0 기준)

반응형

Git?!

Git.. 이제 개발을 하게된다면 듣기 싫어도 못듣기 힘들정도로 많이 들리는 단어입니다. Git을 먼저 설명하고 시작하면 너무 좋겠지만.. 이는 사과를 먹어보지 않고 사과를 설명하는것과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Git에 대한 이론적인 개념은 따로 다룰 생각이고.. 꽤나 복잡하고 중요한 개념들이 당연히 있지만, 아주 간략하게만 설명하면


Git은 VCS ( Version Control System )입니다. 버전 관리 시스템.. 버전을 관리하는 어떤 기술이라는겁니다. 우리는 개발이외에도 문서작업, 포토샵 작업 등 많은 편집작업에서 "버전"이라는 중요한 개념이 존재합니다. 그러한 버저닝을 다른사람과 동시에 진행하거나, 많은 수정과정을 거치거나, 다시 이전버전으로 돌아가거나 한다면.. 꽤나 귀찮고 혹은 어려운 작업들을 수행해야하죠..


이런 일련의 작업들을 쉽게.. (더 깊게 배우려고하면 당연히 어렵게 느껴지지만.. 그것은 반복되면서 쉬워지고 오히려 간단하고 정확해진다는걸 느끼실겁니다..!)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입니다.


해당 포스트는 간단하게 Windows용 Git을 설치하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픈 소스 저장소인 Github를 사용한 간단한 사용을 해보려고 합니다.


설치하기

먼저 Windows를 지원하는 Git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해야합니다.

1. 구글에 "Windws git"을 검색

(구글링은 언제나 큰 힘이 됩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에 맞는 설치파일을 얻기위해 구글 검색창에 "Windows git"을 검색합니다.


2. git-scm의 홈페이지로 이동

git-scm은 깃 커뮤니티 회원들이 관리하는 오픈소스 기반 Git 관련 사이트 입니다. (해당주소를 통해 오픈소스를 확인 할수도 있습니다.)


3. Git setup 다운로드.

홈페이지에 접근하면 자동으로 인스톨러가 다운로드 되지만, 안될경우 해당 링크를 클릭하여 수동으로 다운로드 해야 합니다.


4. Git 2.21.0 버전

해당 포스트 기준으로 Git의 최신 다운로드 버전은 2.21.0 버전이네요.


5. Git 설치 (1)

Git 설치파일을 시작하면, 맨처음 Git의 라이선스 화면이 뜨네요.. "GNU 라이선스"로 되어있습니다. 라이선스 관련 부분은 나중에 다른 포스트를 내던가 해서 더 자세히 설명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우선은, 계속 이어서 설치를 진행해봅니다.

6. Git 설치 (2)

이건 그냥 다음으로..


7. Git 설치 (3)

간단한 옵션을 선택 합니다. Figure 7.은 기본 설정으로 되어있는 셋팅인데, Desktop 바로가기 아이콘이 필요하거나, Git LFS(Large File Support)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수정해도 상관은 없지만.. 아무 정보가 없다면 일단 그대로 설치하는것이 좋습니다.


Git LFS도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므로.. 이후 새 포스팅에서 알아보기로 합니다..


8. Git 설치 (4)

Git 파일들을 Windows 시작 버튼에 폴더를 만드는 옵션인데.. 필요없어서 저는 제외했습니다.


9. Git 설치 (5)

Git을 사용할 editor를 선택해야 합니다. 기본값은 Vim( 리눅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었던 그 editor)입니다. 간단한 설명을 더하자면,

  • Use the Nano editor    : Vim과 비슷하게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를 위한 문서 편집기
  • Use Notepad++         : Notepad++ 에디터를 기본으로 사용하여 Git을 사용합니다.
  • Use Visual Studio Code: VS Code를 에디터를 기본으로 사용하여 Git을 사용
  • VS Code Insider          : VS Code insider 버전을 사용
  • Use Sublime Text        : Sublime Text를 사용하여 Git을 사용
  • Use Atom                  : 아톰 편집기를 사용하여 Git을 사용
입니다. 마지막 설정은 본인이 사용하는 에디터를 따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10. Git 설치 (6)

환경변수에 Git을 추가할지 설정하는 셋팅입니다. 가장 위에 옵션을 설정하면 윈도우 cmd나 PowerShell에서 Git 명령으를 입력해도 아무런 반응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다른 언어를 Windows에 셋팅했다면 당연히 환경변수에 관련된 설정을 기억하시겠지만, 기회가 된다면 다른 포스팅으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큰 선택지는 없지만, 최소한의 환경변수가 설정되는것도 싫어하시거나, Git Bash만 사용할 것 같은 분들은 가장 상위옵션을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11. Git 설치 (7)

Git은 원격저장소의 개념을 사용하기때문에, 통신 환경(HTTPS)에서 어떤 방식으로 셋팅할지 설정해야 합니다. OpenSSL을 선택하면 기존의 crt file을 사용한 SSL 통신으로, Windows Secure Channel을 사용하면 Windows 기반의 키스토어를 사용합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기존의 OpenSSL을 사용해야합니다.


12. Git 설치 (8)

Git은 "버전관리"라는 점에서 볼 때, 스페이스바 한칸과 줄 개행(엔터)도 어떠한 수정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새 버전으로 인식 합니다. 평소에 여러 운영체제를 경험해봤다면 익숙하겠지만 각각의 운영체제는 다른 개행시스템을 사용 합니다.

  • Windows        : LF(Line Feed, \n)와 CR(Carriage-Return, \r)을 둘 다 사용.
  • Unix              : LF(Line Feed, \n)만 개행으로 사용.
  • Macintosh      :  LF(Line Feed, \n)만 개행으로 사용.
입니다. 따라서 Windows와 Unix 운영체제에서 동시에 Git을 사용한다면.. 버전수정이 불필요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서 CheckoutCommit Git에서 다시 자세하게 배워야 하는 개념이지만.. 각각 Checkout은 OO으로, commit OO으로 설정하기로 약속하는 옵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Windows기반에서도 깃 체크아웃을 사용할 여지가 있기에 첫번째 선택으로 합니다.

13. Git 설치 (9)

Git Bash를 사용하면서 동시에 사용할 터미널 에뮬레이터를 선택해야 합니다. MinTTY는 유닉스 환경 Windows를 위한 오픈소스 터미널 에뮬레이터 입니다. Windows의 "CMD"를 사용하고싶다면 아래 옵션을 선택하지만 만약 Python이나 특별히 사용할 가능성이 있는 터미널이 있다면 MinTTY를 선택합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기본 설정으로 합니다.)


14. Git 설치 (10)

파일 시스템 캐싱, Git Credential Manager, 심볼릭링크를 사용가능하게 설정할것인지 물어보는데, 다행이 링크와 설명으로 대략적인 이해가 가능합니다.


15. Git 설치 (11)

설정할게 꽤많죠.. 드디어 설치에 들어갑니다.


16. Git 설치 (12)

드디어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Git Bash를 한번 실행해보고,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Relase Notes는 보지않아도 됩니다.


Git Bash

기본적으로, 윈도우 우클릭 옵션을 설정해두었기 때문에 특정 폴더나 바탕화면에서 우클릭하여 Bash를 열 수 있습니다.


Github를 통해 간단히 프로젝트를 만들어보고 간단히 사용해보기

우선은, 가장 접근하기 쉬운 오픈소스 저장소인 Github로 이동합니다.

Github main page

깃허브 메인페이지입니다. Signin을 클릭하여 로그인합니다.(계정이 없다면 Signup을 클릭하여 계정을 먼저 생성하면 됩니다.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


login page

로그인화면입니다.. 계정을 입력하고 로그인 합니다.


계정 대쉬보드

로그인에 성공하면 위와 같은 대쉬보드를 확인 할 수 있고, 간단하게 새로운 Repositories(버전관리될 파일이나 소스를 저장 할 곳)을 만들기 위해 "New" 버튼을 클릭합니다.


Github Create a new repository view

간단하게 저장소 이름을 짓고, 무료를 위해 public(오픈소스), gitignore은 아직 설정하지말고 일단 프로젝트를 생성해봅니다.


the new repository

새 저장소가 만들어졌습니다. 예전에 이런내용은 없었지만, 최근엔 새로운 깃저장소를 생성하면 어떻게 초기값을 설정해야 하는지 알려주기때문에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이 방법으로 우리의 소스를 저장해봅니다.


( 아무 폴더에서 해당 소스를 작성 )





  1. $ git clone (본인의 깃 리포지토리 주소)
  2. $ cd (본인의 깃 리포지토리 주소)
  3. $ echo "# Test" >> README.md
  4. $ git init
  5. $ git add --all
  6. $ git commit -"first"
  7. $ git push -u origin master
  8.  


중간에 한번 로그인하는 화면이 뜨는데, github 계정을 입력합니다.


확인 및 커밋

이제 다시 github로 돌아와서 새로고침을 누르면, 우리가 업로드한 파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중단의 "Commit"을 눌러봅니다.

커밋 내용

커밋내용에 방금 작성했던 파일, 작성했던 내용이 기록되어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와 Git은 해당 포스팅 내용에 이어서 올리겠습니다..


마무리..

Git의 가장 대단한점은 효율적인 버저닝기술도 있고, 협력에서 더 큰 도움을 하기도하고.. 여러 방법론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그것은 앞으로 점차.. 그리고 궁금한점은 또 스스로 성장하고 배우실 수 있습니다. 


오탈자나 잘못된 정보는 지적해주신다면 정말 감사합니다..

반응형